Ruth Noack | 루스 노악

피나포어[1]Pinafore. 그 소포는 비엔나를 거쳐 어딘가에서 도착하는데, 그 곳에서 개봉되어, 내용물을 꺼내고, 이송되고, 평가(감정)되고, 잠깐 동안 어루만져진다. 다시 되돌려 놓을 때가 될 때까지, 포장지에 넣고 상자에 묻는다.

나는 어딘가에 있던 적이 없다. 어떤 장소와 상상에만 존재하는 관계는 불충분하다. 이제, 어떤 사람들에게는 공백은 추측이나 예상이나 연구에 의해 색깔이나 소리, 도표와 이야기로 바뀔 수 있는 잠재성이다. 나에겐 아니다. 나는 그 빈 공간에는 갈 수 없다. 내가 어딘가로 가는 것을 막는 것은 지혜가 아니다. (“그 길을 가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다, 손가락을 데일 수도 있다…”). 나와 어디엔가 사이에는 비엔나와 소포 두 가지가 위치해 있다. 비엔나에 가본 적이 있다. 내가 아는 비엔나. 그녀가 사는 곳이다, 그녀가 소포를 나에게 보낸 곳이다. 비엔나(그리고 그녀)는 내 환상에 동반된다. 그들은 내가 함께 살기에 꽤 편안하다고 생각하는 유령들이다. 반면에 소포는 단순히 존재한다. 소포는 어느 날 내 문 앞에 나타났고, 지금은 내 앞에 앉아 열려지기를 기다리고 있다. 그래서 나는 한다. 소포를 연다. 바로 그거다. 앞치마가 들어 있다.

그 앞치마들은 그녀에 의해 어루만져 졌을 것이다. 다른 건 상상할 수 없다. 그녀는 앞치마들이 있는 그대로 사랑스러운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앞치마는 프릴이 없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확실히 프릴이 있는 것이다. 사실, 내가 그것들을 푸는 동안, 앞치마는 종이 꽃처럼 열린다. 풀을 먹인 주름 장식들은 스스로 수명을 연장하며 호흡을 시작한다. 아니면 우리가 처음 알게 된 그 순간처럼 보인다. 하지만, 오, 이런, 그들은 평범하다. 심지어 그들의 무늬도 평범하다. 키치하지도 않고, 개념적이지도 않다. 나는 그 패턴들 속에서 비밀도, 의미도, 유산도 알 수 없다. 그들은 “촐라Chola[2]“나 “중국산”이라고 말하지 않는 것 같다. 내가 들을 수 있는 건 그들이 중얼거리는 “패턴”뿐이다.

그리고 색깔들을 보라. 저것이 진짜 색깔인가? 진흙투성이의 갈색, 값비싼 천연 섬유와 쉽게 어울리는 흙빛 톤은 어디에도 없다. 시커먼 땅에 맥없는 꽃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다. 마치 그들이 너무 많이 씻은 것처럼. 심지어 분홍색조차도 회색처럼 보인다. 나는 다른 연상들로 날아간다. 일본인들, 아무리 따분한 옷감이라도 아름다움을 찾는 재주가 있지 않은가? 만약 내가 그들의 관점을 가진다면, 나는 …할 것이다. – 아니, 아직 뭔가 이상하다.

원단을 보자. 플라스틱이 아닌. 확실히 면이다. 얇지만, 화려하면서 속이 들여다 보이는 예복, 레이스 행커치프나 베일과 비슷할 정도로 얇지는 않다. 오히려 저렴한 정도로 얇다. 이런 앞치마에 손을 말리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말리기 전에 젖은 손. 그리고 그 후에 젖은 손에 환멸을 느꼈다. 공산주의 시절 이런 수건이 생각난다. 녹말이 씻겨 나간 후에도 전혀 쓸모가 없다. 잠깐, 이웃집 부엌에서도 봤다. 벽에는. 장식용 수건. 사과와 새들이 사방으로 날아다닌다.

천천히, 새벽을 이해한다. 이상한 동물들로부터 – 지금쯤이면, 나는 모든 포장을 풀고 앞치마들을 내 주위에 펼쳐 놓았다(방은 에이프런으로 가득 찼다!). – 그 이상한 동물들로부터, 그 흐트러진 새들로부터 이야기가 나온다. (아마도, 나는 그 불쌍한 것들에 투영하고 있지만, 우리 사이에 분명히 유대감이 형성되었을 것이다.) 그것을 앞치마라고 부르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그것들은 ‘구식’이라는 다른 이름으로 불리지만, 훨씬 더 빈틈없는: “피나포어”이다.

두 개의 결연한resolute hand 손이 나타나서 뒤에서 피나포어를 잡고, 세게 흔들어서 프릴과 접는 순서를 만든 다음 조심스럽게 몸 앞에 놓는다고 상상해보라. 홀터는 목 위로 넘어가고, 끈은 중간에서 묶이고, 완벽하게 매듭이 지어지며, 나비매듭은 뒤쪽/앞쪽을 중심으로 한다. 휴식을 취하기 전에, (이전의 세척때문에 아직 붉은) 양손은 피나포어에 마지막 주름을 주어, 그것으로부터 모든 의지의 찌꺼기를 바로잡고, 거기서 끝냈다.

그녀의 이야기는 다르다. 그녀는 소녀였을 때 두 벌을 입었다. 하나는 일상의 일부였다. 그것은 옷을 먼지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이었다. 결국 누군가는 남자들의 더러운 접시를 식탁에서 치워야 한다. 소스가 솜에 스며 들며 흘러간다. 젖은 손(또는 더러운 손)은 정말로 반복적으로 건조(또는 세척)이 된다. 어쩌면 몰래 앞치마의 귀퉁이에 코를 풀었다 그리고 일요일이 왔다. 옷을 갈아입었다. 다른 하나를 옷장에서 꺼낸다.  좋은 것. 그게 더 편하다는 것은 아니다; 사실대로 말하면, 더 좋은 옷은 목을, 너무 예쁘다, 오 너무 예쁘다…! 그리고 새 앞치마도 놓여있다(고정되어 있다).

아아, 명절(쉬는 날)에도 접시는 치우고 씻어야 한다. 집안일이 끝났으니, 여자아이는 다른 아이들과 놀러 나가고 싶을지도 모른다. 그 소녀가 그녀의 예쁜 앞치마를 잘 유지하는 것을 믿을 수 없다는 것은 명백하다. 그 옷은 긁힌 드레스와 함께 일요일에만 입는다. 어떡해, 어떡해? 그녀의 어른들은 일을 바로잡는 법, 영혼을 잘 으스러뜨리는 법을 안다.<원문>  일요일에는 앞치마를 두 개씩 입고, 새 것 위에 더러운 앞치마를 입고, 악으로부터 그것 그리고 옷과 그 밑에 있는 몸 을 보호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소녀가 여자로 성장했다. 그녀는 보호 장비를 착용하지 않는다. 그녀는 살아가면서 요리를 한다. 쾌락은 기껏해야 한 팔 거리에 있다. (자신을 속이지 마라: 이런 것들은 결코 거기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그녀는 여기까지 오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다.) 그녀는 그녀의 실크 바지를 좋아한다. 얼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다.

나는 피나포어를 입고 있는 여자들을 상상한다. 내 판타지에서는, 그녀들은 자존심이 강한 여성다움으로 자신을 꾸민다. 그들의 의복은 그들의 몸을 장식하는 것 이상이다. 매듭이 묶이고 접힌 주름이 평평하게 될 때, 그들의 몸은 동그랗고 스스로에게 진짜가 된다. 그(피나포어) 밑에 가려진 허벅지가 아니라, 어루만져지는 것이 진정한 원단일까. 그녀는, 나도 안다, 욕망이나 동정심 때문에 어루만지지 않는다. 그녀는 여자들이 피나포어를 입은 모습이 아름답다고 느낀다는 생각을 좋아한다. 그리고 그녀는 세련됨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피나포어가 예쁘다는 것을 좋아한다. 사실, 피나포어의 많은 부족함(실용성이 부족하고, 미적 기교가 부족하고, 현재 의도된 유저십이 부족한 것)이 그녀를 은근히 기쁘게 한다. 그것들은 자율적인 것이다. 현재로서는.

[1] 드레스가 더러워지는 것을 막기 위해 덧입으며, 소매 없는 에이프런 형태의 옷이며, 가슴바대를 어깨끈으로 연결한 점퍼스커트이다. 주로 어린 소녀들과 여성이 많이 입는다.

[2] 스페인계와 아메리카 원주민 피가 섞인 라틴 아메리카 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