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632 워크숍 #06, #07] 박진현×최영준, OK GOOGLE 인공지능라이프×DIG IT


날짜:

2019. 5. 26(일) 

시간:
오전 11시 – 오후 1시 (2시간) / 오후 2시-오후6시 (4시간)
*두 워크숍은 연계워크숍으로 이어서 진행됩니다. 
*본 워크숍은 아두이노 사용 경험자만 신청 가능합니다. 

장소:
토탈미술관 전시장

참가인원:

8 명

참가비:

재료비 20,000원

참가자 준비물:

노트북

* 워크숍 참가 신청
* 참가 신청은 온라인으로만 받고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아래 메일로 문의 바랍니다.          
jihyun.total@gmail.com


박진현은 최영준과 함께 전자장구, 전자해금, 전자가야금. 아이폰 가야금 등의 음악, 미술, 기술의 경계를 넘나드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스피커(앱)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용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이번 워크숍에서 최영준과 함께 포스트 아두이노 시대에 일반인들도 함께 활용할 수 있는 기술, 표현, 인터페이스에 대해 워크숍을 통해 그간 연구해온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OK Google 인공지능라이프〉는 구글인공지능스피커를 IoT보드에 연결하여 음성으로 전시를 제어할 수 있는 워크숍입니다. 갤러리 입장 시 설치 된 인공지능 스피커에 “OK Google _______” 이란 명령어를 말하면 전시장 뒷 부분에 있는 최영준 작가의 설치 작업에 연동하여 전시품이 움직이는 형태로 구성됩니다. 전시장 내에는 여러 대의 구글 스피커가 설치 될 예정이며 워크숍에서는 참가자들이 원하는 단어를 콘셉트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영준의 작품은 주로 사운드와 연관이 있고,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한 설치 연주, 설치, 미디어 퍼포먼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를 넘나듭니다. 〈DIG IT〉은 로봇 장단, 로봇 악기를 만드는 워크숍입니다. 컴퓨터파워의 팬, 고장 난 전동 칫솔, 진공 청소기 등 모터와 전자부품을 추출할 수 있는 폐품과 폐 각목, PET병, 사용하지 않는 CD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사운드를 만들어 내는 오토마타 형식의 로봇 악기를 만들어 냅니다. 워크숍 후에 전시회에서는 관객참여형, 집단 사운드 클라우드 작곡을 하게 됩니다.

[A.I.632 #06, #07_워크숍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