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ually, the Dead are not Dead> Curator talk 

일시: 
2021년 12월 1일 오후 7시 

주제:
유령 등장, 퇴장, 재등장: 4 – ∞ 챕터로 구성된 전시 프로젝트

발표자:
한스 D. 크리스트(Hans D. Christ) & 이리스 드레즐러(Iris Dressler)

장소:
온라인 zoom |  https://zoom.us/j/98070018956

유령 등장, 퇴장, 재등장:  4 – ∞ 챕터로 구성된 전시 프로젝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햄릿』에 나오는 지문 ‘유령 등장, 퇴장, 재등장’ 은 이번 전시의 성격을 가장 적절하게 묘사하는 것이기도 하다.  2019년도 노르웨이에서 시작된 베르겐 어셈블리(Bergen Assembly)를 바롯해 슈투트가르트 뷔템베르기셔 쿤스트페어라인(Stuttgart Württembergischer Kunstverein)에서 열린 세번의  전시 <사실, 망자는 죽지 않았다(Actually, the dead are not dead)>는 현재 토탈 미술관 서울과 안성 분관에서 선보여지고 있다.  전시가 죽지 않고 계속해서 다시 살아나는 듯 하다. 전시의 확장과 재편은 종종 변화하는 환경과 주제를 흡수하며 새로운 미래를 상상하게끔 한다.  2020년도 3월부터 우리의 삶을 지배해온 코로나 팬데믹은 취약성, 소수문화 등의 문제를 다루었던 초창기 전시 주제에 새로운 방향성과 질문을 제시해 주었다. 불과 2019년과 2022년 사이에 극단적으로 다른 예술적 순간들이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탄생했고, 이 프로젝트는 현재 새로운 구성과 연대를 통해 또다시 변화하고 있다. 본 강연은 <사실, 망자는 죽지 않았다> 전시의 이러한 변화의 과정을 추적할 예정이다.

한스 D. 크리스트(Hans D. Christ) & 이리스 드레즐러(Iris Dressler )
한스 D. 크리스트와 이리스 드레즐러는 독일 슈투트가르트 뷔르템베르기셔 쿤스트페어라인(Württembergischer Kunstverein)의 디렉터이다. 한스 크리스트는 도르트문트에서 미술과 문학을 수학한 후, 1996년 이리스 드레슬러(Iris Dressler)와 함께 하르트베어 메디엔쿤스트페어라인(Hartware Medien Kunstverein)를 설립하고 2004년까지 관장직을 맡았다. 그는 2002년부터 2004년까지 도르트문트 오스트발 미술관(Museum am Ostwall)의 큐레이터로 재직하였으며, 2004년 서울 국제 미디어아트 비엔날레를 공동기획한 바 있다. 한스와 이리스는 ‘경계 없는’ 협력 형태의 큐레이팅을 추구하며 스탠 더글러스(Stan Douglas), 안나 오페어만(Anna Oppermann), 다니엘 가르시아 안두하르(Daniel G. Andújar), 테레사 부르가(Teresa Burga), 미카엘 보레만스(Michaël Borremans), 페드로 로메로(Pedro G. Romero) 등과 다수의 전시를 기획하였고, 함께 2019년도 제3회 베르겐 어셈블리 총감독을 역임한 이후 슈투트가르트에서 이를 재편한 전시를 순차적으로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