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7
“오래 전부터 직물은 민중에게 선전하는 용도로의 잠재력이 인정되어 왔지만, 직물을 단지 인쇄된 사진의 전달매체로서 사용하는 것은 너무 조잡하고 순진한 책략이다.” 1928년 소련에서 나타난 어려움은 “’걷는 광고판’으로 만들어지는 것에 대한 소비자들의 저항에서 나타난다. 특히 이상적인 농장 생활을 의미하는 현대식 트랙터 이미지가 [실제로] 농민 생활의 잘 작동하지 않는 트랙터와 대조를 이루었을 때 더욱 그렇다.
“회사 상점에 내 영혼이 있다.”; 테네시 어니 포드Tennessee Ernie Ford[1]의 이 민요는 1940년대 미국 탄광들의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며 [미국 탄광이] 전 세계 노동자들에게 미움을 받아온 것을 묘사하고 있다. 1907년에 직물 노동자인 마르가리타 마르티네즈 Margarita Martinez가 멕시코 푸에블로Pueblo에 있는 프랑스 소유 공장 리오 블랑코 Rio Blanco의 회사 상점에 대한 공격을 주도했다. 1830년대 푸에블로 폭동으로 국가의 보호주의 정책이 추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면직물 산업은 매우 권위적이었다. 북부의 목화 채집업자들에게 “집주인의 말은 골치 아픈 일꾼들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감옥- 군대의 착고cepo de campaña-을 사용하는 제복입은 사설 경찰이 뒷받침하는 법”이었다. 공장 안에 있는 사람들, 즉 땅 없는 농민들과 빚쟁이들은 고립되어 있었다. 1907년 발생한 이 공격도 그 나름의 역사가 있다. 이때는 포르피리오 디아스Porfirio Diaz[2] 독재의 마지막 해였다. 그들은 1903년에 폭력적인 감독관을 공격한 적이 있었다. 그리고 그것은 노동자 50~200명의 죽음과 400명의 투옥으로 끝이 났다. 노동자들은 일방적으로 당하지는 않았고, 직공들도 반격을 했다. 어떤 이들은 그 과정에서 연방군 병사 25명이 사망했다고 말한다. 이 공격은 1906년에 노동자 조직인 ‘자유 노동자 집단Gran Circulo de Obreros Libres(GCOL)’이 결성되면서 시작되었다. 당시에 다른 한쪽에서는 디아즈Diaz의 재무장관의 지원으로 멕시코 중부 93개 섬유 공장의 프랑스 소유주들이 주축이 되어 ‘멕시코 산업 센터Centro Industrial Mexicano’가 설립되었고, 가장 강력한 프랑스 이익단체가 이것을 장악했다. 11월 말에 그들은 회사 근처 마을에서 검열되지 않은 독서 자료를 금지하고 각 근로자의 징계 이력을 포함한 신분 확인 장부를 요구했다. GCOL은 장부, 회사 상점 시스템, 그리고 근로시간 단축과 임금 개선을 위해 파업을 선언했다. 공장주들은 전면적인 봉쇄로 응수했다. “이 운동의 싹을 잘라버리기에 지금이 절호의 기회다.”, 그 중 한 사람은 말했다. 30,000명이 갑자기 일자리를 잃었고, 민족주의 정서에 감동한 디아즈 정권은 당시 거래에서 많은 것을 얻어낸 고용주들의 골칫거리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개입을 했다. 노동자들에 대한 양보는 작았다. 산업 전반에 걸쳐 임금률을 균일화하고, 아동 노동과 임금 공제를 제한했다. 시간 기록원timekeeper 모랄레스Morales를 지도자로 하는 GCOL에 새로운 리더십이 부과되었다. 그는 그 거래를 받아들였지만, 강력한 소수의 노동자들은 이를 거부했다. 그들의 공격은 회사 상점 습격에서 시작되었다. 지역 군수는 노동자들에 대한 공격을 거부한 농민군을 불러들였고 연방군이 도착하자 스스로 체포되었다. 그 후 군대는 총격을 가해, 17명의 노동자를 죽이고 더 많은 사람들을 체포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노동자들은 두 그룹으로 나뉜다. 한 그룹은 마을로 행진하며 죄수들을 석방한다. 그들은 기차역을 점령하고 전신선을 끊었다. 다른 그룹은 산타 로사 Santa Rosa와 노갈레스Nogales에 가서 그곳의 회사 상점에 불을 질렀다. 돌아오는 길에 매복해있던 군대에 의해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 1월 8일, 군대가 다시 통제권을 되찾자 두 명의 지도자가 처형되었으며, 미국 영사로부터 그 행동에 대해 열렬한 찬사를 받았다. 폭력에 대한 비난은 ‘무정부주의 선동자’에게 일방적으로 가해졌다. 한편 같은 해와 1908년에 들어서는 때에 군대는 또 한번 파업 지도자들을 체포하고 멕시코시티 근처의 산 앙헬 San Angel 섬유공업지구 공장을 점거해야 했다. 리오 블랑코로 돌아와 군대 수비대가 설립되었고 이웃 오악사카Oaxaca에서 온 가난한 농민 파업 중단자들이 공장으로 불려왔다. 그러나 이런 흐름과 많은 사람들이 [이 상황을] 외면하고자 하는 바람에도 불구하고, 일꾼들은 1909년에 다시 파업하여 공장을 폐쇄했다.
1911년 12월, 멕시코 혁명의 1단계를 틈타, 가장 중요한 직물 센터를 모두 폐쇄하는 총파업이 소집되었다. 이것은 너무나 효과적이어서 1912년 1월 20일,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그렇게 강경했던 공장 소유주들은 임금 10% 인상, 근무시간 10시간 단축, 그리고 업계를 위한 3자 규제 제도에 동의했다. 직물 노동자들은 현재 진행중인 혁명에 맞서 싸우지 않았지만, 이를 계속 이용하면서 공장의 규율에서 권력의 균형을 바꾸고, 평이 나쁜 감독관을 없애고 노동자들의 해고를 막았다. 1907년의 사건을 기억하면서, 또한 그들은 경영권을 다투기 위해 폭력을 행사하기도 했다. 1940년대까지 그들은 제도화된 노동 계급화와 여성 소외라는 대가를 치르면서도 세계 섬유 산업에서 최고의 노동 조건을 획득했다.
[1] 테네시 어니 포드Tennessee Ernie Ford : 미국 컨트리 가수, TV 호스트
[2] 포르피리오 디아스Porfirio Diaz: 멕시코 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