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 Jorge Hinderer Cruz | 막스 요르게 힌더러 크루즈
역사상의 모든 이름. 큰/아름다운 눈을 가진 뼈라는 의미의 ‘차카 나이라Chaka Nayra’는 호기심으로써 리마Lima의 오래된 동네(구시가지)의 길거리 상인들의 담요에 다른 물건들과 나란히 펼쳐지는 것으로 끝나기 전에, 직조를 할 때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이는 기원이 불특정한 뼈로 만든 도구이다. 그리고 나서, 다양한 형태로 순환되어 그것은 이제 국가 성장의 일부가 되었다. 지금쯤, “내가 결국 역사의 모든 이름”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1]. 도구로써, ‘차카 나이라’는 주로 직조 빗의 기능을 수행한다. 다시 말해, 그것의 목적은 기하학적인 축을 형성하여 연결된 십자형 실을 서로 팽팽하게 조여, 실에 의해 나타난 여러 방향으로 함께 밀어내 고밀도 평면으로 된 하나의 형태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그러나 ‘차카 나이라’는 긴 천long weaves, 벨트, 밴드, 또는 세밀한 작업을 위한 아주 매우 가느다란 직조 뼈weaving bone이면서 가느다란 빗이다. 예를 들면, 값비싸고 거친 질감의 직조를 장식하거나 마무리하는 것이다.
가늘고 길쭉한 뼈(elongated bone)는 다양한 동물 모양의 판화로 장식되어 있으며, 일부는 물체 자체의 윤곽을 반영하여 추가 형상을 만들어 낸다. ‘차카 나이라’를 세로축 방향과 옆면으로 돌리면, 다른 하나의 형상이 나타난다: 여기서 거북이의 머리가 나타나는데, 라마나 악어, 또는 왜가리, 심지어 실제 같은 코끼리 머리도 있을 것이다. 이 도구에 생기를 불어넣는 야생동물들의 형상과 영혼은 동그랗고 하얗고 움푹 들어간 요소들과 눈처럼 우리를 쳐다보는 구멍들에 의해 생동감이 생기는 것이다. 몸은 하나의 조각과 길쭉한 뼈와 살구크기만한 골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것은 손에 잘 맞으며 대략 11 센티미터의 길쭉하고 가늘게 튀어나온 손잡이 역할을 하는데, 우아하게 구부러진 목(혹은 코)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작품은 총 16센티미터 길이다. 이것은 양이나 라마의 움푹 들어간 뼈로 만들 수도 있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내어 광택을 낼 수도 있다. 또는, 약 두 살 정도 된 아이의 허벅지 뼈로 만들 수도 있다. 뼈의 물질은 콘도르(남미 대형 독수리)의 뼈로 보기엔 너무 무거워 보이고, 성인 가톨릭 성직자의 척골 뼈로 보기엔 너무 크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이 다른 직조 뼈로 만들어지거나, 특정 직물에 대한 특정 작업이나 장식 목적으로 사용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들은 뼈의 크기, 기원, 밀도와 더불어 빗의 이빨 수 같은 특징에 따라 나눠질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차카 나이라가 생물학적으로 누군가의 뼈의 형태로 한때 중요한 역할을 했었는지, 또는 누구의 직물 형태에 사용되었는지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다. 오히려, 우리는 차카 나이라로 다양한 옷, 생필품, 유통품, 더 자세하게는 보형물, 도구, 정신적/형식적 구조를 표현한 민족지학적인 공예품들을 만드는 것에 더 관심이 있다. 결국 차카 나이라는 객관성보다는 훨씬 더 많은 것을 우리에게 말해준다. 간단히 말해, 차카 나이라는 항상 관계를 묘사한다. 그것은 우리에게 끈끈한 유대감, 많은 다른 사람들, 그 사람들의 온기, 서로의 관계, 그리고 특정한 문화적인 물건들을 의미한다. 게다가, 그것은 노동의 도구로써 사용되어 우리에게 다시 완벽한 옷감과 도구들로 돌아와 우리를 보호해준다.
20세기와 21세기의 서구적 관점에서 보면, 차카 나이라의 변화는 콜럼버스 이전의 생산과 생계 형태와 식민지 노동과 착취의 폭력 형태 사이의 관계를 잘 설명해준다. 반대로, 모든 조산한 라마, 어린아이의 예상치 못한 죽음, 탐욕스러운 성직자들은 모두 우주의 섭리를 거스르지는 않는다. 하지만, 신들의 정당한 분노를 진정시키기 위한 시도로, 우리는 그들을 다시 상기시키고 구현시킬 수 있는 상징적인 도구를 통해 그들을 다시 불러올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우리는 차카 나이라가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는 모르지만, 만약 우리가 그것의 축을 한 바퀴 돌린다면, 모든 역사 속의 이름들이 살아있을 때의 눈으로부터 우리에게 말해준다는 것을 알고 있다.
[1] 여기서 우리는 라파스La Paz의 마녀 시장Witches Market에서 우리의 작은 손가락 인형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볼 필요가 있다. 손가락 인형은 즉시 우리의 직조골을 입히고, 그것을 두 배로 하고, 거울을 보고, 말을 하도록 도와준다. 역사의 이름 중 하나는 다름 아닌 프리드리히 니체로부터 제공받았다. 1889년 1월 5일 스위스의 유명한 문화사학자 야콥 부르크하르트Jacob Burckhardt에게 보낸 그의 마지막 편지에서 니체는 “나를 불편하게 하고 나의 겸허함을 꺾는 것은, 내가 결국 역사에서의 모든 이름이라는 점이다”라고 썼다. 역사가들은 니체의 마지막 편지를 Wahnbriefe (“미친 편지”)라고 부르는 경향이 있다. 손가락 인형과 관련되듯이 차카 나이라라는 단어 조합은 이름처럼 듣기 좋으나 아이마라에서는 정확한 의미가 없다. 챠카 ’chaka’는 뼈라는 뜻이고, 나이라 ’nayra’는 눈 혹은 큰 눈을 의미한다. 그러나 나이라 ‘nayra’는 눈의 확장으로, 혹은 시선이나 멀리 바라보는 시선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따라서 차카 나이라 ‘chaka nayra’는 “큰/아름다운 눈을 가진 뼈” 혹은 “멀리 바라보는 뼈”로 번역될 수도 있다.